절대민주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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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본과 언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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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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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민을 발명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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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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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월, 도쿄의 거리에서

공유인으로 사고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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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동의 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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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레디토크라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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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만 관객의 영화 천만 표의 정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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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건의 정치

기호와 기계

부채 통치

정치 실험

일상생활의 혁명

지금 만드는 책

예술적 다중의 중얼거림

Pourparlers

artetmultitude_270.jpg

 

Art et Multitude

 

예술에 대한 아홉 편의 서신


저자 블로그 : http://blog.naver.com/antonionegri

 

우리 모두가 예술가이며, 우리들의 존재 자체가 예술일 수 있는 시대를 우리는 살고 있다.

 

『제국』과 『다중』의 저자 안또니오 네그리가 

읽기 쉬운 편지글로 포스트모던 시대의 미학과 예술이론을 전개한다.

 

다중이 새로운 주체성으로 출현하고 있는 시대에 예술은 무엇일 수 있는가? 

근대로부터 포스트모던으로의 이행기인 오늘, 아름다움은 어디에 위치하는 것일까? 

 

랑시에르의 『감성의 분할』, 바디우의 『비미학』에 이어 

예술과 정치, 예술과 철학, 예술과 노동, 예술과 주체성의 문제를 다룬 논쟁적 역작! 

 

지은이  안또니오 네그리  |  옮긴이  심세광  |  정가  15,000원  |  쪽수  244쪽  

출판일  2010년 8월 15일  |  판형  사륙판 양장본(127*188)  |  도서 상태  초판   

출판사  도서출판 갈무리  |  도서분류  Cupiditas, 아우또노미아 총서 23  

ISBN  9788961950275  |  보도자료  예술과다중_보도자료.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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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름다움이란, 세계의 구축에 참여하는 각각의 주체로 이루어지는 다양체 내에서 순환하고 공통적인 것으로서 모습을 드러내는 특이성을 발명하는 것입니다. 아름다움이란, 상상하는 것이 아니라 행위로 이루어진 상상력을 일컫는 것입니다. 예술은 이런 의미에서 다중입니다. 

(「프롤로그」, 40쪽)

 

 

『예술과 다중』 출간의 의의


『제국』과 『다중』의 저자, 코뮤니즘의 정치철학자 안또니오 네그리가 예술을 말한다. 


안또니오 네그리는 21세기 정치철학의 패러다임을 뒤흔든 당대 최고의 지성이다. 2000년에 출간된 그의 책 『제국』(Empire, 마이클 하트와 공저)은 현대세계의 정치와 경제 분석을 위한 완전히 새로운 관점을 제시하며 전 세계적인 주목을 받았다. 이후 네그리는 마이클 하트와 함께 『다중』(Multitude, 2004)과 『공통체』(Commonwealth, 2008)를 연이어 출간하였고, 포스트모던 시대의 주체성을 ‘다중’이라는 개념으로 정의하여 또 한 번 세간의 이목을 집중시켰다. 한국사회에서 ‘다중’ 개념은 기존의 노동계급 개념이나 민중, 시민, 대중 등으로 충분히 포착될 수 없는 2008년 촛불집회 참가자들의 새로움을 드러내는 개념으로 사용되면서 전 사회적 논쟁을 불러일으키기도 했다. 

마이클 하트는 네그리를 일컬어 “20세기에 정치적인 지식인이란 어떤 것인가에 대한 강력한 모델을 만들어 내었다”고 평가한다. 실제로 네그리는 1979년 이딸리아에서 누명을 쓰고 투옥된 이후 파문과 음모, 반란, 망명 등이 이어진 30년 동안의 고난과 역경의 세월을 지나 코뮤니즘을 향한 실천을 계속해 왔다. 독자들은 아홉 편의 서신으로 이루어진 이 책에서, 예술과 급진적 정치철학, 노동, 역사, 생산, 혁명의 관계를 논하는 코뮤니즘의 정치철학자 안또니오 네그리의 생생한 육성을 접할 수 있을 것이다.

 

현대예술의 핵심 테마들에 대한 아홉 편의 읽기 쉬운 편지글이 독자를 매혹한다. 


19세기 이딸리아의 서정시인 쥬코모 레오파르디현대무용가 피나 바우쉬이 책은 지안마르코, 카를로, 지오르지오 등 가상의 인물들과 프랑스어판 번역자인 마리 막들렌느, 스페인어판 번역자인 라울 산체스 등 실존 인물들에게 네그리가 보낸 아홉 편의 서신으로 이루어져 있다. 안또니오 네그리는 서신들에서 추상, 포스트모던, 숭고, 집단적인 노동, 아름다움, 구축, 사건, 신체, 삶정치 등 현대예술에 대해 피해갈 수 없는, 어느 하나 가볍지 않은 아홉 개의 테마들을 다룬다. 특히 네그리의 사유는 19세기 초 이딸리아의 서정시인 레오파르디에서부터 브레히트, 피나 바우쉬, 보들레르와 오스카 와일드, 마네, 쿠르베에 이르는 등 시대를 가로지르며, 시와 소설, 연극, 그림, 조형예술, 영화 등 장르를 넘나든다. 안또니오 네그리는 이 책에서 코뮤니즘을 향한, 현대예술사를 횡단하는 신비한 체험으로 독자를 인도한다.    

포스트모던에 구역질을 토로하며 플라톤 류의 진리로 돌아가자고 권유하는 지안마르코에게, 맑스주의를 단념하고 무력함을 변호하는 카를로에게, 존재의 의미를 공허로 향하는 것이라 결론 내린 지오르지오에게, 그리고 이제 우리는 예술의 의미를 어디에서 찾을 수 있는지 묻는 모든 사람들에게, 부단한 일상 속에서 이 세계를 생성하고 창조해 나가고 있는 모든 독자들에게 네그리는 단언한다. 우리는 모두가 예술가이며, 우리들의 존재 자체가 예술일 수 있는 시대를 우리는 살고 있다고 말이다. “『예술과 다중』은 ‘다가올 인민’으로서의 ‘예술=다중’에게 보내는 존재론적이며 유물론적인 저항과 혁명을 호소하는 서신”인 것이다.

 

오늘날 예술이란, 아름다움이란 무엇일 수 있는가? 예술은 바로 존재의 초과에 다름 아니다! 


네그리는 1970년대 이래로 신자유주의적 자본주의가 전 지구로 확산되어 우리들의 삶 전체를 포획하였으며, 예술 역시 상품세계의 일부가 되었다고 진단한다. 그렇다면 이 같은 현실 인식 아래에서 예술이란 무엇이며, 또 아름다움이란 무엇인지 네그리는 질문한다. 삶의 유일하고 절대적인 무대가 되어버린 시장, 그리고 공허한 주체들, 이것이 포스트모던의 그림인가? 그러나 현대인에게 공허 이외의 길은 없다고 선언하는 모든 주장에 맞서 그의 대답은 단호하다. “공허는 한계 따위가 아니라 하나의 통로이다.……예술 행위를 시장으로 환원하는 저 일상적인 모욕을 피하는 것은 가능하다.”  

네그리는 포스트모던 시대의 생산의 특질과 예술의 혁명적 가능성을 연결시킨다. “1960년대를 기점으로 노동은 지적이고 비물질적이고 정동적인 노동으로서, 즉 여러 가지 언어활동이나 관계를 생산하는 노동으로 특이화한다.” 이것이 네그리가 말하는 포스트모던 시대의 생산의 특징이며, “비물질적인 것의 특이화”로서의 예술 역시 네그리에게 있어서는 포스트모던 시대의 노동과 다르지 않다. 예술이란 새로운 세계, 또 새로운 존재를 발명할 수 있는 특이성들을 발명하고 생성하는 것이며, 이 특이성들이 하나의 공동의 기도(다양체, 공통체) 속에 포함될 때 예술이 된다. 그리고 이러한 특이성들의 생성과 집단적 노동이 구축하는 존재의 초과(excedence)가 바로 예술이자, 다중의 또 다른 이름이다. 

 


『예술과 다중』에 나타난 안또니오 네그리의 예술론


“오늘날 예술이 무언인지를 이해하는 것은 다음과 같은 것을 이해하는 것이기도 합니다. 즉 어떻게 해서 한 잃어버린 세계의 아픔이 위험을 무릅쓰고 헐벗은 미지의 대륙을 모험하여 존재―새로운 존재―를 창조할 수 있는가를 이해하는 것이기도 합니다.”

(「지안마르코에게 보내는 편지―추상적인 것에 대하여」, 56~57쪽)


“예술 작품의 특이성은 매개도 상호교환 가능성도 아니며 오히려 절대적인 것을 재생산할 수 있는 가능성입니다.……시장과 사유재산은 이 예술의 본질을 동요시킵니다. 사적인 방법으로 예술을 재영유화하는 것, 예술 작품을 가격으로 환원하는 것은 예술을 파괴하는 것이지요. 그런 식으로 예술을 가두는 것은 도저히 받아들일 수 없습니다. 예술은, 철저하고 진정한 민주주의가 그런 것과 마찬가지로 형식적으로도 열려 있습니다. 예술 작품의 재생산 가능성은 통속적인 것 따위가 아니라 시장의 실존적 무가치의 압축된 총체와 단절하는 윤리적 경험을 구성하는 것이지요. 예술은, 가격으로 환원된 단일성에 여러 특이성으로 이루어진 다중을 대립시키기 때문에 반시장인 것입니다. 시장의 정치경제학에 대한 혁명적 비판은 여러 가지 특이성으로 이루어진 다중이 예술을 향유하기 위한 하나의 장을 구축합니다.”

(「지오르지오에게 보내는 편지―숭고에 대하여」, 86~87쪽)


“세계의 스펙터클은 세계의 부단한 재생산입니다. 우리가 이 운동의 내부에 있게 될 경우 집단적인 차원과 생산의 차원은 하나가 됩니다. 생산을 할 경우, 다시 말해서 우리의 생산적인 긴장이 집단을 통해 현실화 될 때(그렇지 않으면 이는 실현되지 않죠) 우리는 가치의 수준에 성공적으로 위치할 수 있습니다. 생산하는 것, 이것이야말로 말하기의 가장 탁월한 형식입니다. 집단 없이는 생산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언어 없이는 어휘들이 존재하지 않고요. 생산과 언어 없이는 예술은 존재할 수 없는 것입니다. 예술은 우선 이러한 통합입니다. 은 우선 새로운 존재를 엿보게 해 주는 새로운 언어의 구축이지요.”

(「만프레도에게 보내는 편지―집단적인 노동에 대하여」, 100쪽)


“그러므로 아름다움이란, 새로운 존재의 아름다움이고 집단적 노동을 통해서 구축되는 초과, 노동의 창조력에 의해 생산되는 초과인 것입니다. 아름다움의 사건을 결정하는 이 생산, 즉 아름다움의 생산은 권력으로부터 해방된 노동입니다. 이 노동은 그것이 추상적이면 추상적일수록 존재의 초과를 더욱더 생산할 수 있게 되죠. 이것이야말로 아름다움의 정의 중 첫 번째 요소입니다.”

(「마씨모에게 보내는 편지―아름다움에 대하여」, 113~114쪽)


“세계를 구축할 수 있는 가능성도 전적으로 우리의 소관입니다. 요컨대 정확하게 세계를 탈구축(deconstruire) 할 수 있는 가능성을 우리가 가지고 있는 것처럼 그 세계를 구축할 수 있는 가능성은 우리의 소관이라는 말입니다. 이 철저한 작업 속에서 예술은 인간의 총체적 운동을 선취합니다. 예술은 구성하는 권력(pouvoirconstituant), 존재론적으로 구성하는 잠재력입니다. 인간해방의 집단적인 잠재력은 예술을 통해 그 운명을 예시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대중 전위―즉 아름다움의 생산자들인 다중― 의 예시적 행위 밖에서 코뮤니즘을 상상하기란 어렵습니다.”

(「나니에게 보내는 편지―구축에 대하여」, 129쪽)


예술은 이제 다중의 모든 실천 속에 존재합니다. 각 신체 안에서 예술이 비로소 여러 가지 새로운 변신적 합성을 시도하는 것이지요―신체가 얼마나 많은 것을 이루어낼 수 있는지! 이렇게 해서 예술은 위로하는 역할을 그만두었습니다. 초월적, 혹은 초월론적인 어떤 종류의 극성을 표상하는 것도……. 예술은 삶이기도 하고 합체이기도 하고 노동이기도 하고……. 예술은 더 이상 결론이 아닙니다. 오히려 그것은 하나의 전제입니다. 기쁨이 없이는, 시심이 없이는 더 이상 혁명은 있을 수 없을 것입니다. 다시 한 번 말하지만 예술이 혁명을 예비했기 때문입니다.”

(「라울에게 보내는 편지―신체에 대하여」, 164쪽)

 


『예술과 다중』 역자의 소개

 

* 「역자 서문」 중에서

 

(……) 『예술과 다중』은 실존 인물들에게 보내는 서신들과 가상 인물들에게 보내는 서신들로 이루어진 서간집이다. 지안 마르코, 카를로, 지오르지오 등 가상의 친구들에게 보내는 서신은 물론이고, 마리-막들렌느(프랑스어판 번역자), 라울(스페인어판 번역자) 등 실재의 친구들에게 보내는 편지들도 우리들 독자에게 보내는 서신이라고 할 수 있다.


본서에 수록된 대부분의 서신은 지금으로부터 약 20여 년 전인 1988년에 집필되었는데도 불구하고, 오늘날까지도 그 혁신적인 힘을 여전히 간직하고 있다. 『예술과 다중』이 『제국』이나 『다중』 만큼의 새로움과 “잠재력”을 오늘날까지도 계속해서 유지하고 있는 이유는 적어도 『예술과 다중』 초판보다도 20년 정도 전인 1979년에 출간된 저작 『맑스를 넘어서는 맑스』 이래로 네그리의 작업이 일관된 의지로 전개되어 왔기 때문일 것이다. 그것은 한 마디로 말하자면 “선취”(anticipation)의 의지이고 또 이것에 기초한 “존재의 초과”의 의지이다. 네그리는 『도자기 공장』(PorcelainWorkshop)에서 이 의지를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다. 


우리 삶의 조건으로서의 포스트모던, 역사적으로 규정되고 존재론적으로 안정화된 단계로서의 포스트모던이라는 인식은 이미 획득된 것이다. 단, 이 조건은 자본 하에서의 사회의 실질적 포섭에 의한 생산물이며, 따라서 포스트모던의 여러 적대적 특징의 특수성을 그 자체로서 인식하는 것이 우리가 오늘날 몰두해야 할 책무이다.¹

맑스적 “선취”와 레닌적 “예시”, “지금 여기”의 한복판에서 하나의 “미래”를 선취해 인식하고, 또 그 “미래”의 한복판에서 예시된 적대성을 그 자체로 인식하는 것. 이중의 인식에 기초한 이 기획에 네그리는 “유물론적 목적론”이라는 역설적인 이름을 부여하고 있다. L’anticipation이 의미하는 것은, “선취”하는 것만이 아니라 “앞질러 가다”, “앞서 가다”, “앞서서 행하다”라는 것이기도 하다. 자본을 앞질러서 “다가올 것”을 파악할 것. 그리고 자본주의적 지령을 앞질러서 경향적 절차 속에 예시된 잠재력을 자기 것으로 만들 것. 이렇게 네그리의 “유물론적 목적론”은 철저하게 “미래라는 관점에 입각해” 진행된다. (……) “여기 그리고 지금”의 한복판에서 “미래”를 존재론적이며 유물론적으로 소환한다는 le future anterieure, 즉 “전미래” 혹은 “미래로의 귀환”(backtothefuture)의 이 같은 전선에서 바로 “예술”과 네그리, 그리고 예술에서의 생산과 네그리의 담론 생산이 정확히 만나게 된다.


예술은 전위이고 전위는 예술이다. 그런데 왜 『예술과 다중』인가? 그것은 네그리에게 전위란, 대중의 외부에 있으면서 이것을 위로부터 지도하고 대표하는 것이 더 이상 아니라, 대중 그 자체의 내부에서 추구되어야 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전위/대중”이라는 근대적 혁명조직 모델이 그 효력을 상실했다고 해서, 전위 그 자체가 무용하게 되었다는 것은 결코 아니라는 것이다. “전위/대중”이라는 근대 모델을 대신해서 네그리는 “전위=대중”이라는 새로운 혁명조직 모델을 “포스트모던”이라는 조건에 적합한 것으로서, 즉 “자본 하에서의 사회의 실질적 포섭”이라는 선취된 사건 속에서 예시되어 있는 것으로서 제안한다. 그리고 이 “전위=대중”이 바로 본서에서 “아름다움의 생산자들로 이루어진 대중”으로 규정되는 “대중 전위”l’avant-gardedemasse 개념이다(「나니에게 보내는 편지」, 본서 129쪽).


“대중 전위”라는 개념은 극히 문제제기적인 개념이다. 그 고도의 문제제기성은 이를 테면 다음과 같이 생각하면 즉시 이해될 수 있을 것이다. 전위가 예술이며 예술이 전위라고 한다면 “전위=대중”으로서의 l’avant-garde de masse란, “예술=대중” 즉 우리들 각자의 생산 활동이 예술이어야 한다는 것, 혹은 더욱 명확히 말하자면 우리들 각자가 예외 없이 모두 예술가이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또 자본 하에서의 사회의 실질적 포섭이라는 것, 즉 “사회의 공장화”라는 것이 우리들 각자의 삶을 여지없이 통째로 자본 아래 포섭하는 것을 의미한다면, 이에 저항하는 혁명조직 모델로서의 “전위=대중”에게는 그들 각자의 삶이 즉각적으로 예술이어야 한다는 것이 된다. “대중 전위”란 따라서 우리들 각자가 문자 그대로 예술을 산다는 것을 의미한다. “예술은 천사가 만들어 낸 것이 아니라, 예술은 만인이 천사라고 하는 단언이며 또 이는 매 순간 재발견되어야 하는 사실이라고 단언하는 것”이다(「마씨모에게 보내는 편지」, 본서 110쪽).


우리는 어떻게 해야 예술을 살아낼 수 있을까? 우리는 어떻게 해야 예술을 자신의 삶으로 만들 수 있을까? 어떻게 해야 “예술=대중”이라는 의미에서의 대중예술을 가능하게 할 수 있을까? 교환가치가 패권을 휘두르는 그 한복판에서 우리의 집단적이고 “살아 있는 노동”은 어떻게 해야 새로운 사용가치를 창출할 수 있을까? 우리는 어떻게 해야 천사가 될 수 있을까? 이것이 바로 “대중 전위”라는 개념을 통해 네그리가 제기하는 문제, “자본의 실질적이고 총체적인 포섭이 현실화되고 말았을 때 예술의 자기가치화는 반란을” 일으킨다(「실바노에게 보내는 편지」, 본서 138쪽)고 할 때에 그가 제기하는 문제, 즉 『예술과 다중』에서 네그리가 “우리 독자들에게 보내는 편지” 속에서 집요하게 반복적으로 부단히 제기하고 있는 문제이다. 바로 그렇기 때문에 네그리는 이 책을 『예술과 다중』이라고 이름 붙인 것이다. 『예술과 다중』은 “다가올 인민”으로서의 “예술=다중”에게 보내는 존재론적이며 유물론적인 저항과 혁명을 호소하는 서신이다. 


1) Antonio Negri, Fabrique de porcelaine:pour une nouvelle grammaire du politique(『도자기 공장:정치의 새로운 문법을 위하여』), Stock, 2006, pp. 124~125 (이하 『도자기 공장』).

 

 

지은이·옮긴이 소개


지은이

안또니오 네그리 (Antonio Negri, 1933~ )

이탈리아 출생. 마이클 하트와 함께 쓴 세 권의 책 『제국』(2000)과 『다중』(2004), 『공통체』(2009)로 전세계의 주목을 받고 있는 그는 평생을 코뮤니즘을 위해 투쟁해온 혁명적 투사이자, 맑스, 들뢰즈, 마끼아벨리, 스피노자를 아우르는 당대 최고의 지성 중 한 사람으로 평가받고 있다. 그가 쓴 『차이』(2009)는 『떼』(2004), 『주름진 인간』(2006), 『시테론』(2007) 등 세 개의 극본을 모은 3부작이다. 여러 저서들 중 『지배와 사보타지』, 『맑스를 넘어선 맑스』, 『야만적 별종』, 『자유의 새로운 공간』(가따리와 공저),『전복의 정치학』, 『디오니소스의 노동』(마이클 하트와 공저), 『제국』(마이클 하트와 공저), 『전복적 스피노자』, 『혁명의 만회』, 『다중』등이 한국어로 출간되었으며 『시간의 구성』, 『글로발』,  『제국과 그 너머』, 『제국에 대한 성찰』, 『공통된 것을 기리며』 등이 출간될 예정이다.

옮긴이 

심세광 (Shim Se-Kwang, 1963~ )

성균관대학교 불어불문학과를 졸업하고 동대학원에서 석사를 마친 후 프랑스 파리 10대학에서 미셸 푸코에 관한 연구로 박사학위를 취득함. 현재 성균관대학교, 건국대학교, 다중지성의 정원에서 가르치고 있다. 역서로 『이성의 역사』. 『미셸 푸코, 진실의 용기』,  『주체의 해석학』, 『나 피에르 리비에르』 등이 있고 공저로 『프랑스 철학과 문학』, 『성과 철학』 이 있으며 주요 논문으로는 「푸코와 문학」, 「미셸 푸코에 있어서 역사, 진실, 픽션」, 「미셸 푸코를 통해 본 성과 권력」, 「푸코의 주체화와 실존의 미학」, 「푸코와 문학」 등이 있다.

 


참고할 수 있는 현대 정치철학과 예술 관련 도서


『혁명의 시간』(안또니오 네그리 지음, 정남영 옮김, 갈무리, 2004)

<제국>의 저자 안토니오 네그리가 이 같은 물음을 화두로 치밀한 사유를 펼쳐나간다. <제국>을 출간한 직후에 쓴 책으로 시간과 저항의 철학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을 반영하며, 제국과 다중이라는 개념을 구성하는 철학적 배경을 설명한다.


『다중』(빠울로 비르노 지음, 김상운 옮김, 갈무리, 2004)

백성도, 인민도, 시민도 아닌 '다중'이라는 새로운 정치 주체에 대한 세미나의 기록물. 안또니오 네그리와 더불어 아우또노미아의 중요한 이론가로 평가받고 있는 지은이가 언어철학, 정치경제학, 윤리학적 접근을 토대로 '다중'의 개념을 설명한다.

 

『비미학』(알랭 바디우 지음, 장태순 옮김, 이학사, 2010)

알랭 바디우는 데리다 사후 현대 프랑스 철학계에 남은 마지막 거장이다. 주체의 죽음과 형이상학의 종말에 대항하여 주체 개념을 재정립하고 철학의 가능성을 되살리려고 하는 철학자. 그리고 극작가, 소설가, 정치 활동가다. 이 책은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학자인 알랭 바디우의 예술론이다. 

 

『시네마』(질 들뢰즈 지음, 유진상 옮김, 시각과 언어, 2002)

21세기의 철학자 질 들뢰즈의 『시네마』는 ‘운동-이미지’를 다룬 1권과 ‘시간-이미지’를 다룬 2권으로 나누어져 있다. 이 책은 그의 예술론뿐만 아니라 우주론과 존재론을 엿볼 수 있는 저술이다.

 

『아케이드 프로젝트』(발터 벤야민 지음, 조형준 옮김, 새물결, 2008)

『아케이드 프로젝트』는 20세기에 가장 비극적인 삶을 산 지식인이자 자본주의에 대한 가장 독창적인 사유를 펼쳐 보인 사상가로 평가받고 있는 발터 벤야민의 필생의 역작이다. 또한 2,500페이지라는 방대한 분량뿐 아니라 다양한 영역을 파고들었던 벤야민 사유의 폭넓은 스펙트럼을 보인다.  

 

『감성의 분할』(장크 랑시에르 지음, 오윤성 옮김, 도서출판b, 2008)

프랑스에서 들뢰즈 이후의 새로운 사유로 주목 받고 있는 철학자 자크 랑시에르의 2000년 작, <Le Partage du Sensible : Esthetique et Politique>의 완역본. 미학, 정치, 감성의 분할, 미학적 예술 체제, 평등 개념 등에 대한 정의와 독창적 사유를 담고 있다. 

 

 

목차


프롤로그  33

지안마르코에게 보내는 편지 추상적인 것에 대하여  44 
카를로에게 보내는 편지 포스트모던에 대하여  60
지오르지오에게 보내는 편지 숭고에 대하여  72
만프레도에게 보내는 편지 집단적인 노동에 대하여  90
마씨모에게 보내는 편지 아름다움에 대하여  106
나니에게 보내는 편지 구축에 대하여  118
실바노에게 보내는 편지 사건에 대하여  134
라울에게 보내는 편지 신체에 대하여  148
라울이 네그리에게 보낸 편지  165
마리-막들렌느에게 보내는 편지 삶정치에 대하여  184
에필로그 변형들:예술과 비물질노동  199

부록 토니 네그리는 누구인가? 마이클 하트  2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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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술을 유혹하는 사회학 | 김동일 지음 | 2010.12.31

『예술을 유혹하는 사회학 : 부르디외 사회이론으로 문화읽기』 art in SOCIETY 지은이 김동일 | 정가 20,000원 | 쪽수 428쪽 | 출판일 2010년 12월 31일 판형 변형신국판 양장(152*222) | 도서 상태 초판 출판사 도서출판 갈무리 | 도서분류 Cupiditas, 카이로스 총서 20 | ISBN 9788961950329 | 보도자료 예술을 유혹하는 사회학_보도자료.hwp 인터넷서점 바로 가기 : 알라딘 교보문고 YES24 인터파크 『예술을 유혹하는 사회학』 출간의 의의 예술이 사회를 유혹한다? 사회가 예술을 유혹한다! 예술과 예술가를 유혹하는 것은 사회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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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그리의 제국 강의 | 안또니오 네그리 지음 | 서창현 옮김 | 2010.11.22

Empire and Beyond 제국 시대의 정치와 운동에 관한 서른여섯 번의 전 세계 순회강연 저자 블로그 : http://blog.naver.com/antonionegri 『제국』, 『다중』의 저자 네그리가 전 세계를 횡단하며 제국, 전쟁, 다중, 예술, 포스트사회주의 전략, 삶권력과 삶정치 등에 관해 펼치는 파노라마 강연! 우리가 살아가는 오늘의 세계에 관한 날카로운 질문과 비판 속에서 네그리가 제시하는 미래의 이미지! 지은이 안또니오 네그리 | 옮긴이 서창현 | 정가 19,000원 | 쪽수 408쪽 출판일 2010년 11월 22일 | 판형 변형신국판(145*215) | 도서 상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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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욕열전 | 이와사부로 코소 지음 | 김향수 옮김 | 2010.11.22

ニューヨーク烈傳 저항의 도시공간 뉴욕 이야기 들뢰즈와 가따리의 눈으로 완성한 벤야민의 프로젝트 19세기의 수도 파리, 20세기의 수도 뉴욕 21세기에 다시 쓰여진 아케이드 프로젝트! 운동하는 뉴욕의 혁명적 이미지! 지은이 이와사부로 코소(Sabu Kohso) | 옮긴이 김향수 | 정가 25,000원 | 쪽수 560쪽 출판일 2010년 11월 22일 | 판형 변형신국판(165×220) | ISBN 9788961950299 도서분류 Potentia, 아우또노미아 총서 25 | 보도 자료 뉴욕열전_보도자료.hwp 인터넷서점 바로 가기 : 알라딘 교보문고 YES24 인터파크 『뉴욕열전』 출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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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모든 것을 다시 발명해야 한다 | 세르지오 볼로냐, 닉 다이어-위데포드 외 지음 | 윤영광, 강서진 옮김 | 2010.9.29

The Philosophy of Antonio Negri: Resistance in Practice 제국에 저항하는 네그리의 정치철학 어떻게 현재에 저항할 것인가? 오늘날 코뮤니즘적 실천을 위한 안또니오 네그리의 흥미롭고 도발적인 작업을 통해, 그것을 연장하고, 확장하고, 다른 위치로 가져가고, 재가공하고, 강화함으로써 ‘현재의 상황을 폐지하는 실재적 운동’으로 나아간다 우리 시대의 가장 논쟁적인 사상가, 안또니오 네그리의 작업과 창조적으로 공명하는 7명의 저자들을 만난다. 지은이 세르지오 볼로냐, 닉 다이어-위데포드 외 | 옮긴이 윤영광, 강서진 | 정가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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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술과 다중 | 안또니오 네그리 지음 | 심세광 옮김 | 2010.8.15

Art et Multitude 예술에 대한 아홉 편의 서신 저자 블로그 : http://blog.naver.com/antonionegri 우리 모두가 예술가이며, 우리들의 존재 자체가 예술일 수 있는 시대를 우리는 살고 있다. 『제국』과 『다중』의 저자 안또니오 네그리가 읽기 쉬운 편지글로 포스트모던 시대의 미학과 예술이론을 전개한다. 다중이 새로운 주체성으로 출현하고 있는 시대에 예술은 무엇일 수 있는가? 근대로부터 포스트모던으로의 이행기인 오늘, 아름다움은 어디에 위치하는 것일까? 랑시에르의 『감성의 분할』, 바디우의 『비미학』에 이어 예술과 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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들뢰즈의 잠재론 | 조성훈 지음 | 2010.7.17

들뢰즈의 잠재론 Deleuzian Virtualism 소멸과 창조의 형이상학 잠재성이란 무엇인가? 차이, 긍정, 창조의 근원적 환경으로서의 잠재성 개념에 관한 국내 최초의 본격 연구서! 철학, 예술, 그리고 윤리학의 아상블라주! 베르그송주의자 질 들뢰즈의 잠재성 철학과 예술론을 파고들어 읽는다. 지은이 조성훈 | 정가 20,000원 | 쪽수 428쪽 | 판형 크라운판 변형 (165*220) | 도서 상태 초판 출판일 2010년 7월 17일 | 출판사 도서출판 갈무리 | 도서분류 Mens, 카이로스총서 18 ISBN 978-89-6195-026-8 | 보도자료 들뢰즈의_잠재론_보도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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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통도시: 광주민중항쟁과 제헌권력 | 조정환 지음 | 2010.5.18

공통도시 광주 민중항쟁과 제헌권력 저자 블로그 : http://blog.naver.com/joe_gal 해방도시를 넘고 혁신도시를 가로질러 전지구적 공통도시로! 1980년 5월 광주민중항쟁 이후 30년 역사를 신자유주의 30년 역사이자 그에 대한 대항운동 30년의 역사로 읽는다. 5.18 이후 30년이 지난 오늘, 80년 광주를 다시 이야기하는 것은 미래사회를 상상하고 구축하기 위해 힘과 지혜를 모으고 있는 전지구적 다중의 세계사적 과제이다. 지은이 조정환 | 정가 12,000원 | 쪽수 200쪽 | 출판일 2010년 5월 18일 판형 사륙판 양장본(127*188) | 도서 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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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리적 노하우 | 프란시스코 J. 바렐라 지음 | 유권종 박충식 옮김 | 2009.12.22

윤리적 노하우 Ethical Know-How 인지과학의 거장 프란시스코 바렐라의 단독 저작 국내 최초 출간! 갈무리 인지과학 시리즈의 세 번째 권! 살아가는 것은 인지이며 삶이란 의미만들기이다! 이 책은 유교, 불교, 도교 등 동양의 사상과 서양의 철학적 전통들을 넘나들며 윤리적 행위의 본질에 관한 새로운 인식의 지평을 열어준다! 지은이 프란시스코 바렐라 | 옮긴이 유권종, 박충식 | 정가 11,000원 | 쪽수 192쪽 출판일 2009년 12월 22일 | 판형 변형신국판(145*215) | 도서 상태 초판 출판사 도서출판 갈무리 | 도서분류 Mens, 아우또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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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결코 근대인이었던 적이 없다 | 브뤼노 라투르 지음 | 홍철기 옮김 | 2009.7.15

『우리는 결코 근대인이었던 적이 없다』 Nous n’avons jamais ete modernes 한국에서 최초로 소개되는 세계적인 석학 브뤼노 라투르의 대표작! 24개 국어로 번역되어 대중적인 성공을 거둔 라투르 사상의 입문서! 근대주의와 탈근대주의를 넘어선 ‘비근대주의’의 정치생태학을 제시한다! 우리는 지금까지 결코 근대인이었던 적이 없다. 이제 그것의 반생산적인 성격을 제거한 새로운 유형의 근대인을 추구하자! 과학과 기술, 정치와 정부, 언어와 의미론에 대한 완전히 새로운 시각에서의 흥미롭고 심층적인 탐구! 지은이 브뤼노 라투르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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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네르바의 촛불 | 조정환 지음 | 2009.5.2

미네르바의 촛불 Candles of Minerva 저자 블로그 : http://blog.naver.com/joe_gal 촛불 1주년을 결산하며, 촛불의 새로운 길을 모색한다! 촛불과 거리를 두려는 냉소주의적 촛불론에 대한 전면적 비판! 촛불 현장에 대한 치밀한 관찰 속에서 나온 발로 쓴 촛불의 역사! 촛불을 통해 한국 사회의 현 단계를 조망한다! 지은이 조정환 | 정가 15,000원 | 쪽수 404쪽 | 출판일 2009년 5월 2일 판형 변형신국판(145*215) | 도서 상태 초판 | 도서분류 Virtus, 아우또노미아 총서 19 ISBN 9788961950138 | 보도자료 미네르바의_촛불_보도자료.h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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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빠띠스따의 진화 | 미할리스 멘티니스 지음 | 서창현 옮김 | 2009.4.19

사빠띠스따의 진화 Zapatistas 치아빠스 봉기 15주년! 반反신자유주의 운동의 아이콘 사빠띠스따, 그들은 누구였는가? 신자유주의가 기울고 있는 지금 그들은 무엇을 혁신하고 있는가? 창조적 반란을 이해하기 위한 대담하고 새로운 접근법! 지은이 미할리스 멘티니스 | 옮긴이 서창현 | 정가 19,800원 | 쪽수 448쪽 출판일 2009년 4월 19일 | 판형 사륙판 양장본(127*188) | 도서 상태 초판 출판사 도서출판 갈무리 | 도서분류 Virtus, 아우또노미아 총서 18 ISBN 978-89-6195-012-1 | 보도자료 사빠띠스따의_진화_보도자료.hwp 인터넷서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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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피박의 대담 | 가야트리 스피박 지음 | 이경순 옮김 | 2006.12.31

『스피박의 대담 : 인도 캘커타에서 찍힌 소인』 The Post-Colonial Critic 포스트식민 비평가 스피박을 읽기 위한 필독서! 스피박이 자신의 책들과 생각에 대해 쉽고 친절하고 또 날카롭게 설명하는 책 세계 여러 나라의 페미니스트, 문화비평가, 정치활동가들의 물음에 답하면서 펼쳐지는 가야트리 스피박의 세밀한 사유를 명료하게 보여주는 대담집! 지은이 가야트리 스피박 | 옮긴이 이경순 | 정가 15,000원 | 쪽수 384쪽 출판일 2006년 12월 31일 | 판형 변형신국판(223*152) | 도서 상태 초판 출판사 도서출판 갈무리 | 도서분류 Me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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있음에서 함으로 | 움베르또 마뚜라나 지음 | 서창현 옮김 | 2006.4.22

있음에서 함으로 : 베른하르트 푀르크젠과의 대담 From Being to Doing 인지생물학의 거장 움베르또 마뚜라나가 선언하는 인지 패러다임의 새로운 전환 “이 가치 있는 책의 어디를 펼치더라도 여러분은 한껏 고무된 마음으로 이 책을 다시 덮게 될 것이다.” 지은이 움베르또 마뚜라나(베른하르트 푀르크젠과의 대담) | 옮긴이 서창현 정가 19,000원 | 쪽수 352쪽 | 출판일 2006년 4월 22일 | 판형 변형신국판(215*145) 도서 상태 초판 | 출판사 도서출판 갈무리 | 도서분류 Cupiditas, 디알로고스 총서 3 ISBN 9788986114867 | 보도자료 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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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장의 잎사귀처럼 | 다나 J. 해러웨이 지음 | 민경숙 옮김 | 2005.4.11

지은이 다나 J. 해러웨이(사이어자 니콜스 구디브와의 대담) | 옮긴이 민경숙 정가 12,000원 | 쪽수 280쪽 | 출판일 2005년 04월 11일 | 판형 변형신국판(215*146) 도서 상태 초판 | 출판사 도서출판 갈무리 | 도서분류 Cupiditas, 디알로고스총서 2ISBN 9788961950374 | 보도자료 잎사귀-보도자료.hwp 인터넷서점 바로 가기 : 알라딘 교보문고 예스24, 인터파크 『한 장의 잎사귀처럼』은 동물학자, 페니미즘 이론가, 문화비평가로 널리 알려진 다나 J. 해러웨이와 예술비평가이자 해러웨이의 제자인 사이어자 니콜스 구디브와의 대담집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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푸코의 맑스 | 미셸 푸코(둣치오 뜨롬바도리와의 대담) 지음 | 이승철 옮김 | 2004.12.1

지은이 미셸 푸코(둣치오 뜨롬바도리와의 대담) | 옮긴이 이승철 | 정가 15,000원 쪽수 248쪽 | 출판일 2004년12월1일 | 판형 변형신국판(215*145) | 도서 상태 초판 출판사 도서출판 갈무리 | 도서분류 Mens, 디알로고스총서 1 ISBN 9788986114737 | 보도자료 푸코의맑스_보도자료.hwp 인터넷서점 바로 가기 : 알라딘 교보문고 예스24, 인터파크 『푸코의 맑스』는 1978년 이루어진 미셸 푸코과 이탈리아 공산당 지식인 둣치오 뜨롬바도리 간의 대담을 담고 있다. 비-맑스주의적 좌파를 상징하는 지식인과 정통 맑스주의를 옹호하는 공산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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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력으로 세상을 바꿀 수 있는가 | 존 홀러웨이 지음 | 조정환 옮김 | 번역집단 @Theoria 협동번역 | 2002.6.25

Change the World Without Taking Power 권력으로 세상을 바꿀 수 있는가 너희들 모두 꺼져 버려! 정치인들 뿐만 아니라 그들의 자본가 친구들도 꺼져 버려. 꺼져 버려, 자본! 우린 충분해! 자본주의적 권력의 잔인한 논리 속으로 빠져들지 않고서 인간적인 세계를 창출하고 세상을 바꾸는 것은 가능하다. 권력을 장악하지 않고 세상을 바꾸는 것, 자본주의의 논리에 빠져들지 않고 자본주의를 파괴하는 것. 이것은 지금 세계 전체에서 긴급한 투쟁이다. 지은이 존 홀러웨이 | 옮긴이 조정환, 번역집단 @Theoria 협동번역 | 정가 14,000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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풀뿌리는 느리게 질주한다 | 시민자치정책센터 | 2002.4.19

『풀뿌리는 느리게 질주한다 : 자치운동의 현재와 미래』 지은이 시민자치정책센터 정가 10,000원 | 쪽수 272쪽 출판일 2002년 4월 19일 | 판형 신국판(152*225) | 도서 상태 초판 출판사 도서출판 갈무리 | 도서분류 갈무리신서 31 ISBN 9788986114461 | 보도자료 인터넷서점 바로 가기 : 알라딘 교보문고 예스24, 인터파크 『풀뿌리는 느리게 질주한다』 내용 소개 이 책은 여러 가지 용도를 가지고 있다. 한편으로 이 책은 이번 지방선거를 준비하는 사람들에게 무엇을 먼저 파악하고 어떻게 실천해 나갈 것인지를 말해준다. 단순히 권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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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국의 석양, 촛불의 시간 | 조정환 지음 | 2003.4.10

제국의 석양, 촛불의 시간 조정환의 걸어가며 묻기 저자 블로그 : http://blog.naver.com/joe_gal 지은이 조정환 | 정가 12,000원 | 쪽수 324쪽 출판일 2003년 4월 10일 | 판형 신국판 | 도서 상태 초판 출판사 도서출판 갈무리 | 도서분류 갈무리신서 30 ISBN 9788986114546 | 보도자료 제국의 석양 촛불의 시간 보도자료.hwp 인터넷서점 바로 가기 : 알라딘 교보문고 YES24 인터파크 『제국의 석양, 촛불의 시간』 간단한 소개 이 책은 문학평론가이며 정치철학연구자인 조정환의 시사평론집이며 <조정환의 걸어가며 묻기> 시리즈 총 다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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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세기 스파르타쿠스 | 조정환 지음 | 2002.5.15

조정환의 걸어가며 묻기 21세기 스파르타쿠스 저자 블로그 : http://blog.naver.com/joe_gal 지은이 조정환 | 정가 12,000원 | 쪽수 312쪽 출판일 2002년 5월 15일 | 판형 신국판(152*225) | 도서 상태 초판 출판사 도서출판 갈무리 | 도서분류 갈무리신서 27 | ISBN 9788986114485 인터넷서점 바로 가기 : 알라딘 교보문고 예스24 인터파크 『21세기 스파르타쿠스』 내용 소개 두 번째 책인 {21세기 스파르타쿠스}는 이 지구제국에 대항하는 아래로부터의 저항이 어떻게 전개되고 있고 지금까지의 투쟁 노선들의 장점과 단점이 무엇인지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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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구 제국 | 조정환 지음 | 2002.2.22

조정환의 걸어가며 묻기 지구 제국 저자 블로그 : http://blog.naver.com/joe_gal 지은이 조정환 | 정가 12,000원 | 쪽수 320쪽 | 출판일 2002년 2월 22일 | 판형 신국판 | 도서 상태 초판 | 출판사 도서출판 갈무리 | 도서분류 갈무리신서 | ISBN 9-86114-43-7 04330 89-86114-21-6 (세트) | 보도자료 지구제국.hwp 인터넷서점 바로 가기 : 알라딘 교보문고 예스24 인터파크 『지구 제국』 내용 소개 1. 이 책은 저자가 12년 간의 연구성과를 총괄하는 다섯 권의 저작집 <걸어가며 묻기>의 첫째 권으로 현대 지구 사회의 성격에 대한 첨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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