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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urparlers

부채통치

사건의 정치

부채인간의 관리

일상생활의 혁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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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체도시를 구축하라! :

건축, 예술, 이민을 통한, 움직이는 신체, 뉴욕의 생성』


流体都市を構築せよ!


세계민중의 꿈과 욕망은 어떻게 도시공간을 형성하는가?


건축, 예술, 이민을 통한, 움직이는 신체, 뉴욕의 생성


지은이  이와사부로 코소  |  옮긴이  <서울리다리티>(Seoulidarity)  

정가  22,000원  |  쪽수  424쪽  |  출판일  2012년 1월 21일  

판형  국판 변형 양장 (139x208)  |  도서 상태  초판  |  출판사  도서출판 갈무리  

도서분류  Potentia, 아우또노미아 총서 33  |  ISBN  9788961950442  

보도자료  유체도시를구축하라_보도자료.pdf  |  유체도시를구축하라_보도자료.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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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체도시를 구축하라!』 간단한 소개


『유체도시를 구축하라!』는 민중투쟁의 불멸성, 혹은 그 보편성의 관점에서 도시공간을 사고하면서, 뉴욕의 물질적인 조성을 다양한 몽상, 요컨대 ‘유토피아적인 기획’이라는 관점에서 분석하고 있다. 특히 이 책의 토대를 이루고 있는 것은 반드시 가시적인 현실로 흔적을 남기지는 않는 집합신체의 운동인데, 저자는 이를 (넓은 의미에서 예술을 포함하는) 다양한 차원에서 벌어지는 투쟁으로 파악하고 그러한 투쟁을 통해 형성되는 공간을 ‘유체도시’라고 불렀다.


2011년도에 이르러 세계는 전혀 새로운 두 개의 차원의 유체도시를 경험하고 있다. 동경과 뉴욕이라는 양극으로 분열된 ‘유체도시’이다. 하나는 후쿠시마 원전이 폭발한 3․11 이후의 절망적인 유체도시이며, 다른 하나는 월스트리트의 점령하라 운동이 시작된 9․17 이후의 희망적인 유체도시이다. 원자력 재해 후 일본 열도에서는 후쿠시마 원전에서 유출되는 보이지 않는 방사능을 둘러싸고, 정보와 공간의 조작을 통해 죽음의 가능성을 관리/통제하는 ‘죽음의 정치’(necro-politics)가 새로운 통치형태로 출현하였다. 한편 북미에서는 금융자본주의의 중추 월스트리트에서 시작된 ‘점거운동’이 보여 주듯이, 공식 정치나 경제에 대해 희망을 거는 대신 자율을 추구하는 집합신체가 새로운 도시공간을 창조하고 있다. 원자력 재해와 민중봉기는 너무나도 동떨어진 현상으로 보이지만 전 세계의 사람들은 모두 같은 형태로 생존의 위기와 투쟁의 희망이라는 양극단을 살아가고 있다. 바꿔 말하면 오늘날 지구상의 99%는 극단적인 절망과 극단적인 희망이라는 분열적 징후를 살아가고 있다.  


우리가 뉴욕의 거리에서 보고자 한 것은 다름 아닌 그 가능성이다. 2010년 출간된 『뉴욕열전―저항의 도시공간 뉴욕이야기』(갈무리)에 이어 이 책, 『유체도시를 구축하라!―세계민중의 꿈과 욕망은 어떻게 도시공간을 형성하는가?』에서 읽어 온 것은 바로 이러한 ‘흔적’, 즉 ‘슬픔의 역사’를 역류하기 위한 ‘기쁨의 출발점’이었다.



『유체도시를 구축하라!』 출간의 의의


도시는 인류의 유토피아 기획이자, 움직이는 신체이다.


전 세계 인구의 절반 이상, 한국 인구의 90% 이상이 도시에 산다. 도시는 각종 사건사고와 스캔들, 인간의 희노애락과 바쁜 일상이 펼쳐지는 다중적인 공간이다. 이러한 도시를 어떻게 적절하게 정의할 수 있을까? 『유체도시를 구축하라!』의 저자 이와사부로 코소는 ‘유토피아’ 그리고 ‘움직이는 신체’[유체(流體)]라는 두 개의 개념으로 도시를 설명한다. 


우선 저자에게 도시란 인류의 꿈과 욕망이 응집된 ‘기획으로서의 유토피아’이다. 이 유토피아를 만들어 내는 두 극은 ‘도시의 구축’과 ‘혁명운동’인데, 어떤 극에서 유토피아 기획이 작동하느냐에 따라 그것은 ‘공간형식의 유토피아’와 ‘사회적 과정의 유토피아’로 구별된다.(이것은 세계적인 지리학자 데이비드 하비의 구분법이다) 플라톤, 토마스 모어, 르 코르뷔지에 등의 위로부터의 ‘공간형식의 유토피아 기획’은 사회적 변화의 역동성을 배제하고 권력에 의한 ‘스펙터클’(예컨대 마천루)의 구축으로 향한다. 그에 반해 푸리에, 맑스, 그리고 민중들의 삶이 빚어내는 ‘사회적 과정의 유토피아’는 가시화되거나 담론화되기 어렵지만, 저자는 이것을 도시의 본체로 간주한다. 이러한 구별법은 디자인 서울 기획의 일환으로 만들어진 수많은 인공적 ‘예술공간’들과 시와 자본의 무차별적인 개발계획에 반대하며 ‘민중의 예술공간’으로 재탄생한 용산이나 두리반 간의 대립을 즉각 떠올리게 한다.


『유체도시를 구축하라!』의 저자에게 도시의 본체는 높이 솟은 빌딩과 매끈하게 뻗은 8차선 도로가 아닌, 민중들의 몸짓이 만들어 내는 활력 넘치는 움직임 자체이다. 저자는 도시에서 이 움직임들이 나타나고, 표현하고, 변화하는 과정을 개념화하기 위해 ‘거리(치마타, 巷)’라는 개념을 사용한다. 이것은 일본어로 시중의 거리, 교차로 혹은 민중이 사는 세상을 지칭하는 표현이다. 저자는 거리라는 말을 통해 도시민중의 삶과 욕망, 꿈, 소통, 생산성, 창조성이, 도시라는 신체를 형성하는 과정을 포착했다. 요컨대 도시란 거리의 꿈틀거림, 웅성거림, 시끌벅적함을 통해 춤을 추는, 움직이는 신체, 즉 유체(流體)이다.


건축과 도시는 불화한다.


권력과 자본의 ‘공간형식의 유토피아’ 기획은 도시건축과 도시계획에서 그 진가를 발휘한다. 저자는 이 책의 1부 「건축과 도시의 불화」에서, 1524년 죠반니 다 베라짜노가 맨하튼에 도착한 이후 권력과 자본에 의해 변형되어 온 뉴욕 도시계획의 역사를 살펴본다. 이를 통해 저자는 건축이, 뉴욕 민중의 삶과 신체를 자본의 장치 속에 기입시키려는 자본의 끈질긴 노력을 물질화하는 핵심적인 역할을 했음을 보여 준다. 


예를 들어 뉴욕을 대표하는 그리드(바둑판 모양의 블록)의 사례를 살펴보자. 1811년의 ‘그리드 법제화’ 이래로 뉴욕의 미개발 토지는 바둑판 모양으로 잘려져 투자를 기다리는 부동산 물건이 되었고, 도시는 균등한 상품으로 조각조각 났다. 저자는 바둑판 모양의 확장운동이 수직방향으로 전개된 것이 엘리베이터라고 말한다. 이런 확장 속에서 우리는 원거주자들을 다른 지역으로 몰아내고, 도시민중에게 부동산을 둘러싼 자본게임에 동참할 것을 강요하는 침략적인 통제의 기획을 읽을 수 있다. 신도시, 아파트, 부동산이라는 세 개의 단어로 대표되는 한국 사회의 개발현실 또한 이와 유사한 방식으로 분석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저자는 개발의 폭력 속에서도 뉴욕의 민중이 자신의 역사성을 기입하고 문화를 꽃피우며 커뮤니티의 공간을 구축해 왔다는 사실을 강조한다. 도시구획자의 시선이 아니라 거리로 시선을 돌리는 순간 바둑판은 건축가의 펜이 그린 선에 불과하지 않다는 점이 드러난다. 규격화되어 개성을 잃어버린 공간 속에서도, 그곳을 삶의 터전으로 삼고 있는 노숙자, 노점상, 상인, 직장인, 거주자 등은 서로 교류하며 그곳에 자신의 ‘거주를 기입’함으로서 끊임없이 역사를 만든다.


도시는 예술을 생산하는 공간인가, 예술을 소비하고 판매하는 공간일 뿐인가?


예술은 뉴욕을 대표하는 얼굴이다. 서울의 행정가들이 디자인, 창의, 전통, 문화 등을 서울의 상표로 만들려 노력했던 것과 유사하게, 뉴욕의 행정가, 건축가들은 지난 3~40년 동안 도시민중의 꿈과 욕망을 예술이라는 상품로고 속으로 가져갔다. 저자는 2부 「예술도시」에서 1970년대 이래로 ‘뉴욕과 예술’의 관계가 점점 더 밀접하게 얽히고설켜 온 과정을 연대기적으로 서술하면서, 뉴욕식 도시공간의 예술화 경향이뉴욕현대미술관(MOMA)의 흰 벽 전 지구적으로 확산되어 온 역사와 이러한 확장의 의미가 무엇인지 검토한다. 이 부분에 대한 통찰은 특히 근래 몇 년 사이 도시 외관과 문화적 환경에 대한 관심이 급격히 증대된 한국 사회의 현실에도 시사하는 바가 크다. 특히 저자는 1980년대 뉴욕의 화랑에서 일했던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소호와 이스트빌리지 등 초기에는 급진적이고 창의적인 예술가들의 집결지였던 장소들인 점차 제도(저자는 아래로부터의 자발적 창의성을 포획하는 이 ‘제도’를 미술관의 ‘흰 벽’에 비유한다)에 포획되어, 뉴욕이 예술을 생산하는 도시에서 오로지 예술을 전시하고 매매하는 도시로 이행되어 온 과정을 보여준다. 이것은 한때 새롭고 고유한 문화의 진원지로 여겨졌던 ‘서울시 홍대 앞’이 점차 상업화되어 가는 모습이나, 문래동 철공단지를 비롯한 서울 시내 소외지역에서의 예술가들의 자발적 공공예술 활동이 점차 서울시의 정책적 행보와 방향성을 일치시켜 가는 국내의 상황을 연상시킨다.


또한 저자는 예술도시로서의 뉴욕을 움직이고 형성해 온 주역은, 지난 수십 년 동안 뉴욕에서 다양한 실험을 했던 많은 급진적 예술가들, 뉴욕이라는 도시가 필요로 하는 대부분의 노동(특히 서비스노동)에 종사하며 뉴욕이 살아 숨 쉴 수 있는 그림자 노동을 제공한 수많은 가난한 비정규직 예술가 지망생들이라는 점을 지적한다. 또 저자는 고든 마타-클라크․<비판적 예술 앙상블>․<리빙 씨어터>․그라피티 운동 등, 자본주의․엘리트주의적 예술관․권위주의적 도시정책에 반대해온 예술가와 예술집단의 풍부한 사례들을 소개한다. 이 사례들을 통해 저자는 노동이 보다 비물질적, 예술적이 되어 가는 오늘날 대안을 사고하고자 한다면, 도시, 액티비즘, 예술이 어떻게 교차하는지를 반드시 검토해 보아야 한다는 것을 보여 준다.


뉴욕의 역사는 이민자들의 신체 속에 새겨져 있다.


뉴욕을 흐르게 만드는 또 하나의 힘은 이민이다. 3부 「신체/공동체/역사」는 할렘이라는 문화지대를 형성한 아프로 아메리칸들, ‘엘 바리오’ 또는 ‘스패니쉬 할렘’이라는 리듬감 넘치는 지역을 만들어 온 푸에토리코, 멕시코 등 라틴아메리카계 이민자들, 전 세계에서 가사노동자로 일하고 있는 동남아시아 여성들을 비롯하여 뉴욕 이민사회에서 독특한 지위를 차지하고 있는 중국, 일본, 한국 등 아시아계의 이민자들을 차례로 소개하며, 그들이 뉴욕에서 투쟁하며 살아온 역사와, 그들이 형성해 온 공동체와 문화의 특이한 면면들을 상세하게 소개한다. 이들의 삶은 한국 사회 곳곳에 살고 있는 이민자들과 마찬가지로 잘 드러나지 않고, 권위적 개발기획의 첫 번째 희생양이 되기 십상이다. 그러나 이 이민자들은 오랜 기간 동안 “그들의 신, 그들의 관습, 그들의 언어의 흔적을 지니고 살아 왔”으며, 그들의 풍요로운 삶의 흔적들이 바로 뉴욕을 생성해 온 힘이다.



『유체도시를 구축하라!』 상세한 소개


『유체도시를 구축하라!』는 「프롤로그」와 「에필로그」를 포함하여 총 11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각 장 마다 뉴욕 민중의 생명력과 활기가 생생하게 포착되어 있다. 


1부 도시와 건축의 불화 


1장 「메트로폴리스의 구성요소」에서 저자는 뉴욕시의 모든 건축과 생성의 기반을 이루는 다섯 개의 요소, 허드슨강, 자동차 도로, 그리드(grid, 바둑판 모양의 거리), 마천루, 그리고 센트럴파크에 대해 말한다. 이 다섯 개의 요소들의 역사와 현재를 검토하며, 이 요소들이 민중의 역사와 삶을 삭제하고 “자연과 인구를 모조리 휩쓸어 뉴욕시 전체를 ‘추상공간’으로 조형”했다고 주장한다.


2장 「계쟁으로서의 공공공간」에서는 1장에서 고찰한 다섯 개의 물질적 요인들의 내부를 구성하는 ‘관계구조’, 즉 뉴욕에서의 ‘공공성’의 문제를 살펴본다. 신자유주의 경제에 의해 통제되는 오늘날의 도시 생활에서는, ‘공공’이라는 개념이나, 도시공간에 위치지우는 ‘공공공간’ 같은 개념들 모두 위태롭고 위축된 상황에 있음을 지적한다. 


3장 「건축과 그 외부」에서는 20세기 후반에 뉴욕을 중심으로 일어난 건축 담론의 붐과 그 역사를 살펴본 후, 9․11이 파괴한 세계무역센터와 그 재림인 프리덤 타워의 설계 공모에 지원한 건축가들의 기획을 비판적으로 검토한다. 저자는 9․11 이후 “건축가의 지위가 점점 상승”하여 오늘날 특히 미술관을 설계하는 “건축가는 예술 세계를 총괄하며 군림하는 ‘메타 아티스트’로 여겨지게 되었다”고 지적한다. 


2부 예술도시


4장 「반(反)흰 벽론」에서는 1980년대에 뉴욕으로 이주해 예술가 어시스턴트이자 화랑 건물의 관리인으로 일했던 저자 자신의 경험에 대한 이야기를 시작으로, 이스트빌리지와 소호의 역사를 살펴본다. 이를 통해 저자는 문화와 예술의 생산지를 자본의 회로 속으로 끊임없이 포획함으로써 생산을 소비로 탈바꿈시키는 예술 제도를 대형 미술관의 ‘흰 벽’에 비유하면서, 반(反)흰 벽론을 전개한다.


5장 「예술과 액티비즘 사이에서」는 ‘건축비판의 직접행동’을 실천한 예술가 고든 마타-클라크를 소개하고, ‘(건축적) 스펙터클’에 맞서, 예술과 액티비즘이 교차하는 영역에서 실천되는 ‘(퍼포먼스적) 스펙터클’의 위상을 찾는다. 그리고 이를 전제로, 뉴욕에서 예술적인 액티비즘, 혹은 액티비스트적인 예술을 실천한 사례들을 소개하면서, ‘창조적 노동으로서의 예술’이 갖고 있는 유토피아적 지향의 근거를 검증한다.


6장 「‘그 이름’을 공공권에 써넣어라!」는 “뉴욕에서 발생하여 세계 각지로 퍼져갔지만, 정작 본거지에서는 수도교통국과의 격렬한 투쟁 끝에 지하철이라는 주요 무대를 잃고 쫓겨날 수밖에 없었던 그라피티의 역사”를 되짚어 본다.


3부 신체/공동체/역사


7장 「할렘전」에서는 20세기 초반부터 1930년대까지 할렘 내부의 엘리트 지구에서 일어난 문화적 움직임인 할렘르네상스와, 1960년대에 할렘의 번화가인 125번가와 그 주변을 중심으로 일어났던 할렘의 투쟁시기의 역사를 살펴본다. 


8장 「동아시아 이민론」에서는 “‘동아시아 이민’과 기타 ‘아시아 이민’의 특수한 위상을 탐사해” 본다. 저자는 동아시아 이민이 “백인과 주요 소수자인 흑인/라틴계 사이에 끼인, 혹은 그 주변에 위치하는 ‘특수한 소수자’라는 위치를 할당받아 공유”한다고 지적한다.


9장 「라틴계 주변의 소우주, 혹은 엘 바리오에 대해」라는 마지막 장의 주제는 “오늘날 맨하튼에서 (그리고 할렘 전체에서) 틀림없이 가장 활력이 넘치는 거리를 형성하고 있는 ‘이스트할렘’ 혹은 ‘스패니쉬 할렘,’ 또는 ‘엘 바리오’”이다. 저자는 역동성으로 가득 찬 “이곳의 공간체험이야말로 반드시 다루어야 할 미래의 과제로서의 ‘세계도시의 리듬분석’으로 들어가는 입구를 가리켜 줄지도 모른다“고 말한다.



『유체도시를 구축하라!』에서 만나는 뉴욕신체의 생생한 현장들!


예전에 뉴욕에는……이스트빌리지나 소호처럼 건물의 거주조건이 큰 폭으로 변한 지구의 경우 어디에나 비공식적인 관리․거주자들이 있었다. 그중에는 비트닉으로부터 히피로 계승되어 온 대안적인 생활방식을 실험했던, 인간유산이라고도 할 수 있는 사람들도 많이 포함되어 있었다.

― 「프롤로그 : 도시와 유토피아」


점심때면 관청․오피스 거리에서 일하는 사무원/직원들이 나무와 분수가 있는 야외 공간, 혹은 거대한 건물 내 공간의 벤치나 테이블에 앉아 점심식사를 한다.……이러한 공간의 디자인에는 반드시 공공예술 프로젝트가 포함되어 있다.……언뜻 ‘공공공간’처럼 보이지만 이곳은 어디까지나 그 ‘짝퉁’에 불과하다.

― 2장  「계쟁으로서의 공공공간」


때마침 역사적인 이민노동자의 거리 이스트빌리지에 몇 개의 화랑과 클럽, 이벤트 스페이스가 생기며 새로운 씬이 일어나려고 하고 있었다.……힙합, 브레이크 댄스, 그라피티, 펑크, 게이문화, 스쾃 운동 등에 큰 영향을 받은 이 씬은 인종, 젠더, 표현에 있어 지극히 다양하고 화려했다.

― 4장 「반(反)흰 벽론」


<거리를 되찾자>는 사운드 시스템이나 댄스 및 그 외 온갖 퍼포먼스를 도입한 무허가의 블록파티, 다시 말해 거리를 해방시키는 파티이다. 젠트리피케이션으로 나타난 ‘자본주의의 세계화’와 ‘공간의 보안관리’에 대한 도시적 저항의 한 형태이다.

― 5장 「예술과 액티비즘 사이에서」


‘라이팅’[그라피티]은 우선 해당 지역에서 자란 소년소녀들 스스로가 자신의 환경을 아름답게 만들기 위해 실천한 저항이었다고도 말할 수 있다. 그러한 벽을 ‘아름답게 꾸미기’가 영향력을 가지고 버스로 퍼져나가더니 다시 지하철로 전이해 나갔다.

― 6장 「‘그 이름’을 공공권에 써 넣어라!」


할렘은 사상적, 문화적, 정치적, 경제적으로, 그리고 그 외의 의미에서도 아프로 아메리칸이라는 특수한 ‘민족=국민’의 형성을 목표로 삼았다. 그것이 ‘할렘 르네상스’였다. 20세기 초반부터 대략 1930년대까지, 할렘 내부에 위치한 슈거힐에서 북쪽으로 조금 더 올라간 곳을 중심으로 일어났다.

― 7장 「할렘전」


한국계 이민은 뉴욕 여러 지역에 두루 걸쳐 살고 있다. 차이나타운처럼 단단한 집합지역을 형성하는 대신에 그들의 활동은 모든 뉴욕 지구에 흩어져 있다.……이들 거주구역 근처에는 반드시 한국계 기독교 교회가 다수 있다. 또한 경제적으로 성공한 사람들은 다음 단계로서 교외로 이주해 간다.

― 8장 「동아시아 이민론」


라틴계의 사람들은 세계에 자랑할 만한 문자 그대로의 ‘리듬문화’를 가지고 있다. 아시다시피 그 전형은 뉴욕에서 발전한 살사다.……살사는 1940~50년대에 도입된 아프리카, 즉 쿠바계 재즈 리듬에 푸에르토리코 현지에서 발전해 온 사회비판과 축제음악의 전통이 섞이며 형성되었다고 한다. 

― 9장 「라틴계 주변의 소우주, 혹은 엘 바리오에 대해」



 차례


한국어판 서문  5

프롤로그:도시와 유토피아  13


1부 도시와 건축의 불화

1장 메트로폴리스의 구성요소  051

2장 계쟁으로서의 공공공간  080

공공공간이란 어떤 것인가? | 로고가 붙은 공공공간 | 구조적 도시 죽이기 | 공공공간과 공통공간

3장 건축과 그 외부  115

건축이론 혹은 건축가의 외부의식 | ‘9․11’ 혹은 건축적 비극


2부 예술도시

4장 반(反)흰 벽론  139

들어가며 : 예술계의 노동에 대하여 | 노동력과 공간의 재사용에 대해 | 흰 벽의 확장 | 맺음말:두 개의 이스트빌리지

5장 예술과 액티비즘 사이에서  186

들어가며 : 작품, 행위, 노동 | 건축공간을 절단하라!:고든 마타-클라크의 반건축적 직접행동 | 스펙터클과 퍼포먼스 | 거리의 백화요란 혹은 새로운 ‘예술=대중운동’ | 맺음말:만인 예술가설

6장 ‘그 이름’을 공공권에 써넣어라!  249

머리말 : 지하철이라는 무대 | 라이팅 소사(小史) | 라이팅 방법론 | 예술의 이중구속과 라이팅(혹은 그라피티)의 자율성 


3부 신체/공동체/역사

서론 신체에 의한 건축  273

7장 할렘전  275

들어가며 : 아프로 아메리칸의 세 개의 시간/세 개의 장소 | 할렘 르네상스의 혼과 신체 | 카리브 선풍 | 말콤X와 흑인 민족주의 | 흑인 신체의 힘

8장 동아시아 이민론  321

서문 : ‘세계도시’에서의 이민의 장소 | 동아시아 이민의 중개성에 대해서 | 보이지 않는 글로벌 가사노동자들 | 맺음말: 아시아(소수자) 집합에 대해서

9장 라틴계 주변의 소우주, 혹은 엘 바리오에 대해  355

들어가며 :신체에 의한 건축 혹은 ‘리듬’에 대해 | 엘 바리오 소사(小史) | 엘 바리오 소요(逍遙) | 맺음말 : 비재(非在)의 커뮤니티 


에필로그 : 뉴욕에서 천의 아메리카로  391

지은이 후기  410

옮긴이 후기  412

인명 찾아보기  417

용어 찾아보기  420



지은이, 옮긴이 소개


지은이

이와사부로 코소(Sabu Kohso, 1955~ )

일본 오카나마현 출생으로 1980년대 초부터 뉴욕에서 거주하며 일해 왔다. 전지구적인 반자본주의 투쟁에 오래 참여해 왔다. 『뉴욕열전』(갈무리, 2010), 『유체도시를 구축하라!』(갈무리, 2012)와 더불어 도시공간과 민중의 투쟁을 그린 3부작을 구성하는 『죽어가는 도시, 회귀하는 거리/여항』(死にゆく都市、回帰する巷)을 출간했고 아나키즘의 새로운 방향을 제시한 『새로운 아나키즘의 계보학』(新しいアナキズムの系譜学)을 일본어로 출판했다. 데이비드 그레이버의 『아나키스트 인류학을 위한 단장(断章)』(Fragments of an Anarchist Anthropology), 존 홀로웨이의 『자본주의에 균열을 내자』(Crack Capitalism) 등을 일본어로 옮겼고, 가라타니 고진의 『트랜스크리티크』, 이소자키 아라타의 『건축에 있어서의 ‘일본적인 것’』 등을 영어로 옮겼다. 2011년 3월 11일에 일어난 지진, 특히 후쿠시마 원전 사태 이후의 세계에 대한 비판적이고 이론적인 분석을 엮은 책, 『후쿠시마 내 사랑』(Fukushima Mon Amor)을 냈으며, 현재 사이트 jfissures.org를 동료들과 함께 편집하고 있다. 


옮긴이

<서울리다리티>(Seoulidarity)

이 책의 집단번역에 참여한 소량, 디디, 하지메는 진보적 번역모임 <서울리다리티>의 회원으로 하지메는 비정규 가사노동자 겸 인류학자, 디디는 역마살로 고생하는 중학교 국어교사이며, 소량은 공상적 국제 가내수공업 연대조직 <달팽이 공방>에서 빵을 굽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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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바라기 뒤통수를 봤다 | 조문경 지음 | 2017.6.16

 보도자료 조문경 시집 『해바라기 뒤통수를 봤다』 지은이 조문경 | 정가 7,000원 | 쪽수 124쪽 출판일 2017년 6월 16일 | 판형 국판 (129×210) 도서 상태 초판 / 무선철 | 출판사 도서출판 갈무리 | 도서분류 마이노리티시선 49 ISBN 978-89-6195-163-0 04810 / 978-89-86114-26-3 (세트) 보도자료 해바라기뒤통수를봤다-보도자료.pdf 해바라기뒤통수를봤다-보도자료.hwp 인터넷서점 바로 가기 : 알라딘 교보문고 예스24 인터파크 반디앤루니스 영풍문고 … 해바라기의 뒤통수는 앞면과 전혀 관련 없는 게 아니다. 오히려 앞면의 표정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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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안하다』 | 표성배 지음 | 2017.6.16

 보도자료 표성배 시산문집 『미안하다』 지은이 표성배 | 정가 15,000원 | 쪽수 248쪽 출판일 2017년 6월 16일 | 판형 사륙판 (127×188) 도서 상태 초판 / 무선철 | 출판사 도서출판 갈무리 | 도서분류 피닉스문예10 ISBN 978-89-6195-162-3 03810 보도자료 미안하다-보도자료.pdf 미안하다-보도자료.hwp 인터넷서점 바로 가기 : 알라딘 교보문고 예스24 인터파크 반디앤루니스 영풍문고 오늘날 대한민국 노동자들 삶을 한마디로 표현하는 가장 적당한 말은 무엇일까? 찾을 수 있다면, 아마도 불안일 것이다. 불안. 불안한. 불안하다. 앞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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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화로 보는 철도이야기』 | 기획 김명환 | 글 김병구·지영근 | 그림 최정규 | 2017.5.29

보도자료 『만화로 보는 철도이야기』 철도노동운동사 대한제국 철도 건설부터 2013년 수서KTX 민영화저지 파업투쟁까지 120년 철도노동자의 삶과 투쟁을 2천여 컷 만화로 만난다 10년에 걸쳐 만든 피와 땀과 눈물의 기록, 철도노동자의 역사를 철도노동자가 말한다 기획 김명환 | 글 김병구·지영근 | 그림 최정규 | 정가 12,000원 쪽수 232쪽 | 출판일 2017년 5월 29일 | 판형 크라운판 변형 (175x215) 무선 도서 상태 초판 | 출판사 도서출판 갈무리 | ISBN 978-89-6195-160-9 07910 보도자료 만화로보는철도이야기-보도자료.hwp 만화로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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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절대민주주의』 | 조정환 지음 | 2017.5.12

보도자료 『절대민주주의』 Absolute Democracy 신자유주의 이후의 생명과 혁명 문제는 민주주의다. 모든 민주주의들을 절대화하라! 지은이 조정환 | 정가 25,000원 | 쪽수 496쪽 출판일 2017년 5월 12일 | 판형 신국판 (152*225) 무선 도서 상태 초판 | 출판사 도서출판 갈무리 | 도서분류 아우또노미아총서 54 ISBN 978-89-6195-161-6 94300 보도자료 절대민주주의-보도자료.hwp 절대민주주의-보도자료.pdf 인터넷서점 바로 가기 : 알라딘 교보문고 YES24 인터파크 반디앤루니스 영풍문고 어떤 정치체제는 그 구성원들 모두의 권리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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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차르트 호모 사피엔스』 | 김진호 지음 | 2017.4.28

보도자료 『모차르트 호모 사피엔스』 Mozart Homo Sapiens 작곡, 지식과 과학의 반영 우리는 인지하고 사유하는 존재로서 음악을 한다. 인지와 지식, 과학, 사유와 같은 고차원의 마음 작용이 음악을 작곡하고 감상하는 마음에 연결되는 것을 부정해야 할 아무런 이유가 없다. 지은이 김진호 | 정가 30,000원 | 쪽수 696쪽 출판일 2017년 4월 28일 | 판형 사륙판 (127*188) 무선 도서 상태 초판 | 출판사 도서출판 갈무리 | 도서분류 카이로스총서 46 ISBN 978-89-6195-159-3 03670 보도자료 모차르트호모사피엔스-보도자료.hwp 모차르트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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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정-정치』 | 윤인로 지음 | 2017.3.27

 보도자료 『신정-정치』 THEO-CRACY 축적의 법과 국법의 이위일체 너머 자본주의는 영속적인 종교운동이다 맑스에게 자본의 일반공식은 성부와 성자의 일체론으로 구동되며, 종교 비판은 모든 비판의 전제였다. 이 책은 맑스를 따라, 신정정치로서의 자본주의라는 일관된 관점을 세월호, 박정희, 박근혜, 메르스, 희망버스 등 다양한 사회현상에 대한 분석 속에서 변주한다. 지은이 윤인로 | 정가 30,000원 | 쪽수 652쪽 출판일 2017년 3월 27일 | 판형 신국판 (152*225) 무선 도서 상태 초판 | 출판사 도서출판 갈무리 | 도서분류 카이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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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린은 왜 목이 길까?』 | 유디트 샬란스키 지음 | 권상희 옮김 | 2017.2.28

보도자료 『기린은 왜 목이 길까?』 Der Hals der Giraffe : Bildungsroman 짧은 목을 가진 기린들과 아이들 없는 학교 어느 생물 선생님의 3일간의 행적 : 마지막으로 남은 인간종(人間種) 독일의 주목받는 젊은 작가 유디트 샬란스키의 장편 교양소설! 2011년 독일문학상(Deutscher Buchpreis) 후보작 2012년 9월 독일 부흐쿤스트재단(Stiftung Buchkunst)에서 선정한 “가장 아름다운 독일 책” 2012년 12월 독일 프랑크푸르트, 베를린, 빌레펠트, 괴팅엔, 하노버, 슈투트가르트에서 연극으로 상연 지은이 유디트 샬란스키 | 옮긴이 권상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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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지스틱스』 | 데보라 코웬 지음 | 권범철 옮김 | 2017.1.22

보도자료 『로지스틱스』 The Deadly Life of Logistics : Mapping Violence in Global Trade 전지구적 물류의 치명적 폭력과 죽음의 삶 로지스틱스란 사물의 순환뿐 아니라 삶의 유지에 관한 것이다 현대의 정치적 삶에 대한 진지한 개입이라면 어떤 것이든 폭력적인 공간의 경제에 대해, 시장과 군대, 영토와 통치의 고리를 추적하는 로지스틱스의 계보학에 대해 깊이 생각해야만 한다 지은이 데보라 코웬 | 옮긴이 권범철 | 정가 22,000원 | 쪽수 400쪽 출판일 2017년 1월 22일 | 판형 신국판 (152*225) 무선 도서 상태 초판 | 출판사 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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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름보다 무거운 말 | 리얼리스트 100 지음 | 2017.1.1

 보도자료 2017년 리얼리스트 100 시선집 『구름보다 무거운 말』 지은이 리얼리스트 100 | 정가 13,000원 | 쪽수 220쪽 출판일 2017년 1월 1일 | 판형 사륙판 (127×188) 도서 상태 초판 / 무선철 | 출판사 도서출판 갈무리 | 도서분류 마이노리티시선 48 ISBN 978-89-6195-155-5 04810 보도자료 구름보다무거운말_보도자료.hwp 구름보다무거운말_보도자료.pdf 인터넷서점 바로 가기 : 알라딘 교보문고 예스24 인터파크 반디앤루니스 영풍문고 리얼리스트 100 시인들은 진수성찬으로 차려진 식탁 앞에서 음식(시)를 탐하지 않아도 된다. 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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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잉여로서의 생명』 | 멜린다 쿠퍼 지음 | 안성우 옮김 | 2016.11.30

보도자료 『잉여로서의 생명』 Life As Surplus 신자유주의 시대의 생명기술과 자본주의 줄기세포 과학이 생산해 낸 배아체적 신체와 최근 시장 경제에서 증식 중인 고도로 금융화된 자본 축적 양식은 어떤 관계인가? 새로운 변화는 생물학적 생명의 상업화를 넘어 생명의 투기적 잉여가치로의 변형이다. 지은이 멜린다 쿠퍼 | 옮긴이 안성우 | 정가 20,000원 | 쪽수 352쪽 출판일 2016년 11월 30일 | 판형 신국판 변형 (139*208) 무선 도서 상태 초판 | 출판사 도서출판 갈무리 | 도서분류 카이로스총서 43 ISBN 978-89-6195-147-0 9350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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꽃 피기 전과 핀 후 | 객토문학 동인 지음 | 2016.11.11

 보도자료 객토문학 동인 제13집 『꽃 피기 전과 핀 후』 지은이 객토문학 동인 | 정가 7,000원 | 쪽수 128쪽 출판일 2016년 11월 11일 | 판형 사륙판 (127×188) 도서 상태 초판 | 출판사 도서출판 갈무리 | 도서분류 마이노리티시선 47 ISBN 978-89-6195-146-3 04810 보도자료 꽃피기전과핀후_보도자료.hwp 꽃피기전과핀후_보도자료.pdf 인터넷서점 바로 가기 : 알라딘 교보문고 예스24 인터파크 반디앤루니스 영풍문고 1990년 마음을 모았던 동인들이 한둘 손을 놓을 때마다, 안타까웠지만 또, 그 손을 다른 동인들이 잡아 주었다. 그래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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젊은 날의 시인에게 | 김명환 지음 | 2016.11.2

 보도자료 김명환 산문집 『젊은 날의 시인에게』 지은이 김명환 | 정가 10,000원 | 쪽수 183쪽 출판일 2016년 11월 2일 | 판형 신국판 변형 (139×208) 도서 상태 초판 | 출판사 도서출판 갈무리 | 도서분류 피닉스문예 08 ISBN 978-89-6195-145-6 03810 보도자료 젊은날의시인에게_보도자료.hwp 젊은날의시인에게_보도자료.pdf 인터넷서점 바로 가기 : 알라딘 교보문고 예스24 인터파크 반디앤루니스 영풍문고 시인이 있어야 할 곳과, 해야 할 행동과, 써야 할 글들에 대해 끝없이 고민하던 나는 몇 년 동안 농촌, 광산촌, 공단을 돌아다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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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안드로메다로 가겠다 | 문영규 지음 | 2016.10.9

 보도자료 문영규 유고 시집 『나는 안드로메다로 가겠다』 지은이 문영규 | 정가 9,000원 | 쪽수 152쪽 출판일 2016년 10월 9일 | 판형 사륙판 (127×188) 도서 상태 초판 | 출판사 도서출판 갈무리 | 도서분류 마이노리티시선 46 ISBN 978-89-6195-144-9 04810 보도자료 나는안드로메다로가겠다_보도자료_fin.hwp 나는안드로메다로가겠다_보도자료_fin.pdf 인터넷서점 바로 가기 : 알라딘 교보문고 예스24 인터파크 반디앤루니스 영풍문고 문영규는 병마에 끌려 다니지 않았고, 마음자리의 근원에 가 닿으려고 애썼다. 내가 본 마지막 모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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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쟁론 강의』 | 김만수 지음 | 2016.10.9

보도자료 『전쟁론 강의』 Lectures on Clausewitz’s On War 강의로 쉽게 읽는 클라우제비츠의 전쟁론 지은이 김만수 | 정가 35,000원 | 쪽수 628쪽 출판일 2016년 10월 9일 | 판형 신국판(152*225) 무선 도서 상태 초판 | 출판사 도서출판 갈무리 | 도서분류 Virtus, 카이로스총서 42 ISBN 978-89-6195-143-2 03340 보도자료 전쟁론_전쟁론강의_보도자료.hwp 전쟁론_전쟁론강의_보도자료최종.pdf 인터넷서점 바로 가기 : 알라딘 교보문고 YES24 인터파크 반디앤루니스 영풍문고 『전쟁론 강의』의 특징 『전쟁론』을 150여 개의 그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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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쟁론』 | 카알 폰 클라우제비츠 지음 | 김만수 옮김 | 2016.10.9

보도자료 『전쟁론』 Vom Kriege 전면 개정 완역판 국내 최초 독일어 원전 초판 완역 지은이 카알 폰 클라우제비츠 | 옮긴이 김만수 | 정가 55,000원 | 쪽수 1128쪽 출판일 2016년 10월 9일 | 판형 신국판(152*225) 무선 도서 상태 초판 | 출판사 도서출판 갈무리 | 도서분류 Virtus, 카이로스총서 41 ISBN 978-89-6195-142-5 93340 보도자료 전쟁론_전쟁론강의_보도자료.hwp 전쟁론_전쟁론강의_보도자료최종.pdf 인터넷서점 바로 가기 : 알라딘 교보문고 YES24 인터파크 반디앤루니스 영풍문고 『전쟁론』은 클라우제비츠가 살아있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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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만 관객의 영화 천만 표의 정치』 | 정병기 지음 | 2016.8.28

보도자료 『천만 관객의 영화 천만 표의 정치』 FILMS WITH 10 MILLION VIEWERS AND POLITICS FOR 10 MILLION VOTERS 영화로 본 재현과 표현의 정치학 영화는 한 시대의 문화적 사건으로서 재현의 수단이자 표현의 수단이다 감독은 영화를 생산함으로써 재현하고 관객은 영화를 소비함으로써 표현한다 한국 정치에서 1,000만은 대통령 당선 확정에 근사한 수치다 지은이 정병기 | 정가 19,000원 | 쪽수 352쪽 출판일 2016년 8월 28일 | 판형 사륙배판 (127*188) 무선 도서 상태 초판 | 출판사 도서출판 갈무리 | 도서분류 Cupiditas, 카이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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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상과 사건』 | 브라이언 마수미 지음 | 정유경 옮김 | 2016.7.22

보도자료  『가상과 사건』 Semblance and Event  Activist Philosophy and the Occurent Arts 활동주의 철학과 사건발생적 예술 무엇인가가 일어나고 있다.  그것까지는 우리가 이미 알고 있다. 무엇인가 벌어지고 있다.  할 수 있는 한 관찰자로서의 거리를 유지하려고 해도 우리는 그곳에, 즉 한가운데 있는 것이다.  그곳에서 사건이 벌어진다.  철학적 사유는 여기서, 그러니까 가운데에서 직접 시작되어야 한다. 지은이  브라이언 마수미  |  옮긴이  정유경  |  정가  20,000원  |  쪽수  352쪽 출판일  2016년 7월 22일  |  판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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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술로서의 삶』 | 재커리 심슨 지음 | 김동규·윤동민 옮김 | 2016.6.29

보도자료  『예술로서의 삶』 LIFE AS ART 니체에서 푸코까지 니체, 아도르노, 마르쿠제, 하이데거, 메를로-퐁티,  마리옹, 카뮈, 푸코가 말하는 미학과 자기창조 예술적인 삶은 이상적인 자기(또는 자기들)를 창조하기 위해  학문과 예술 사이에서, 단념과 긍정 사이에서 “춤추는” 것으로 이해된다 지은이  재커리 심슨  |  옮긴이  김동규·윤동민  |  정가  26,000원  |  쪽수  500쪽 출판일  2016년 6월 29일  |  판형  신국판 (152*225) 무선 도서 상태  초판  |  출판사  도서출판 갈무리  |  도서분류  카이로스총서 39 ISBN  978-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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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레디토크라시』 | 앤드루 로스 지음 | 김의연‧김동원‧이유진 옮김 | 2016.5.1

보도자료  『크레디토크라시』 CREDITOCRACY 부채의 지배와 부채거부 현재의 민주주의 형태는 “데모크라시”가 아니라  “크레디토크라시”이다 이 책은 거대한 지구적 부채 저항운동의 시작을 알린다!  지은이  앤드루 로스  |  옮긴이  김의연‧김동원‧이유진  |  정가  20,000원  |  쪽수  348쪽 출판일  2016년 5월 1일  |  판형  신국판 변형 (139*208) 무선 도서 상태  초판  |  출판사  도서출판 갈무리  |  도서분류  Virtus, 아우또노미아총서 52 ISBN  978-89-6195-138-8 94300 보도자료  크레디토크라시_보도자료.hwp  크레디토크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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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테러전쟁 주식회사』 | 솔로몬 휴즈 지음 | 김정연‧이도훈 옮김 | 2016.3.31

보도자료  『대테러전쟁 주식회사』 War on Terror Inc. : Corporate Profiteering from the Politics of Fear 공포정치를 통한 기업의 돈벌이 테러방지법은 누구를 위한 것이며  테러에 대한 전쟁은  무엇을 위해 계속되는가? 지은이  솔로몬 휴즈  |  옮긴이  김정연‧이도훈  |  정가  20,000원  |  쪽수  376쪽 출판일  2016년 3월 31일  |  판형  신국판(152*225) 무선 도서 상태  초판  |  출판사  도서출판 갈무리  |  도서분류  Cupiditas, 카이로스총서 38 ISBN  978-89-6195-137-1 04340 보도자료  대테러전쟁주식회사_보도자료.h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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