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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강대 사회과학연구소 김동일 교수가 사회학적 관점으로 해석한 예술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김창길 기자 cut@kyunghyang.com



"그는 “예술은 항상 현실 저 멀리에 있는 ‘무엇’으로 여겨졌지만 비트겐슈타인 후기 철학의 주요 개념인 ‘일상적 실천’이 나오면서 실천이 강조됐다”며 “실천은 시간과 공간을 복원하는 것이며, 예술 또한 시공간 속으로 내려와야 한다”고 말한다. 즉 예술은 일상을 대상화함으로써 존재할 수 있는 것이 아니며, 일상적 행위가 곧 예술행위라고 규정한다. 그리고 사회와 역사 속에 던져진 이러한 예술적 실천을 가장 잘 포착할 수 있는 것이 부르디외의 두 개념이라고 판단한다."


"그의 작가론도 그렇다. 도발적인 성적 표현이 담긴 작품으로 논란이 됐던 최경태, 남북 분단상황과 관련된 현장을 찍는 사진작가 노순택, 북한 체제를 비판하는 작품을 선보이고 있는 탈북작가 선무 등에 대해 김 교수는 사회학적 시각과 예술적 해석이 공존하는 시각으로 접근한다. 주류 미술계 인사의 주례사적 비평이 대부분인 현실에서 사회적 관점을 들이댄 작가비평은 작가들에게도 낯선 일이지만, 깊이있는 비평에 목말랐던 작가들에게는 피와 살이 되기에 충분하다."


2010년 12월 30일

경향신문

임영주 기자 minerva@kyunghyang.com


전체 기사 보기 : http://news.khan.co.kr/kh_news/khan_art_view.html?artid=201012301828305&code=9602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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