절대민주주의

예술인간의 탄생

인지자본주의

아우또노미아

위험한 언어

동물혼

몸의 증언

자본과 정동

자본과 언어

금융자본주의의 폭력

비로소 웃다

아내의 시

리듬분석

봉기

노동하는 영혼

과학의 새로운 정치사회학을 향하여

혁명의 영점

캘리번과 마녀

가부장제와 자본주의

선언

다중과 제국

네그리의 제국 강의

탈정치의 정치학

옥상의 정치

시민을 발명해야 한다

텔레코뮤니스트 선언

매혹의 음색

모차르트 호모 사피엔스

공산주의의 현실성

베르그손, 생성으로 생명을 사유하기

자립기

나 자신이고자 하는 충동

제국의 게임

산촌

생이 너무나 즐거운 까닭

빚의 마법

9월, 도쿄의 거리에서

공유인으로 사고하라

정동 이론

정동의 힘

마이너리티 코뮌

대테러전쟁 주식회사

크레디토크라시

예술로서의 삶

가상계

가상과 사건

천만 관객의 영화 천만 표의 정치

잉여로서의 생명

로지스틱스

기린은 왜 목이 길까?

집안의 노동자

사건의 정치

기호와 기계

부채 통치

정치 실험

일상생활의 혁명

깊이 읽는 베르그송

지금 만드는 책

예술적 다중의 중얼거림

Pourparlers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여자떼 공포, 젠더 어펙트』 출간 기념 인문학스터디

"여자가 모이면, 뭐라도 바꾼다! ― 여자떼, 여성 집단행동의 역사"

누가, 왜 여성과 소수자를 두려워하며 배제하는가?
어떻게 근대 공론장의 한계를 넘어
부대끼는 몸들의 공통장을 구성해 나갈 것인가?

근대 공론장의 주체에게 젠더화된 타자들은 ‘벌레, 홍수, 떼거리’로, 위협적이며 제압하고 다스려야만 하는 존재로 인지되었다. ‘벌레, 홍수, 떼거리’라는 표상은 문화와 지역을 막론하고 근대 체제에서 정동의 힘이 ‘이성적 주체’와 ‘다스림의 주체’에게 인지되고 포획되는 방식이었다. 이광수나 염상섭 같은 근대 공론장 주체에게 근대 도시를 무너뜨리며 범람하는 ‘홍수’는 식민지 토목 권력의 힘을 통해서 혹은 문명개화를 통해서 반드시 다스려져야 하는 ‘미개’와 ‘야만’의 상징이었다.
미투 운동의 도래는 이러한 의식주체의 정신혁명과 대결해온 페미니즘 정치사상과 발본적 유물론의 궤적 속에서만 이해가 가능하다. 정신혁명의 상속과 계승이 ‘혁명’의 자리를 독식하는 바로 이 시점에서 봉기한 미투 운동이야말로 지금까지 한 번도 도래하지 않은 신체의 유물론 정치, 그 발본적 전환을 요구하고 있다.

강연자 권명아 Kwon Myoung A
“삶-연구-글쓰기의 인터페이스” 아프꼼의 래인커머(來人comer)이다. 동아대학교 한국어문학과에 재직 중이며 젠더 어펙트 연구소를 운영하고 있다. 파시즘과 젠더 정치, 페미니즘의 관점에서 한국 근현대사와 문화, 문학을 해석하는 작업을 하고 있다. 1990년대 페미니즘 정치를 다룬 『맞장뜨는 여자들』(2001)은 단독자로서의 여성 주체가 부상하는 역사적 순간을 기록한 책이다. 단독자로서 여성 주체가 부상했던 짧은 정치적 순간은 외환위기로 인해 급격하게 진부한 삶의 양태로 회귀했다. 『가족 이야기는 어떻게 만들어지는가』(2000)는 이 퇴행과 반복의 한국사를 다룬 책이다. 이후 젠더 정치로 본 한국 근현대사 3부작인 『역사적 파시즘 : 제국의 판타지와 젠더정치』(2005), 『식민지 이후를 사유하다』(2009), 『음란과 혁명 : 풍기문란의 계보와 정념의 정치학』(2013)을 냈다. 파시즘과 젠더 정치 연구는 매혹, 열광 등 파시즘과 정념의 특별한 관계를 해명하는 일이기도 했다. 『음란과 혁명 : 풍기문란의 계보와 정념의 정치학』이 『무한히 정치적인 외로움 : 한국 사회의 정동을 묻다』(2012)와 짝을 이루는 연구서인 이유다. 『여자떼 공포, 젠더 어펙트 : 부대낌과 상호작용의 정치』는 이런 필자의 연구 여정의 결과이자, 다른 삶을 향한 발명과 실패의 개인적이고도 집단적인 실험의 결과이다. 『여자떼 공포, 젠더 어펙트』는 헤이트 스피치(혐오발화)와 젠더 정치에 대한 후속작과 나란히 읽혀지면 더 좋겠다.

사회자
조정환 (다중지성의 정원 대표)

책 소개 : https://bit.ly/2H30geT

일시 : 2019.2.25.(월) 저녁 7시30분
장소 : 다중지성의 정원 (문의 02-325-2102)

오시는 길 : 서울시 마포구 동교로 18길 9-13 (서교동 464-56)

역사비판 세미나 : 여성항쟁과 페미니즘
https://bit.ly/2H3oJR6


List of Articles
번호 분류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74 저자강좌안내 <아우또노미아> 강좌 이택진 2003.12.22 5382
73 저자강좌안내 『플럭서스 예술혁명』 출간 기념 저자 특별 강연 안내입니다! 정성용 2011.03.11 2967
72 저자강좌안내 <예술을 유혹하는 사회학> 출간 기념 김동일 선생님 특별 강연! file 정성용 2011.01.12 2739
71 강연후기 1월 22일(토) 김동일 선생님의 『예술을 유혹하는 사회학』출간 기념 강의 후기~! 정성용 2011.01.24 2496
70 저자강좌안내 『네그리의 제국 강의』출간 기념 강연에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file 정성용 2010.12.21 2030
69 CommonCityProject 번역: <뉴욕열전> 저자 이와사부로 코소 강연문 정성용 2011.01.13 1925
68 강연후기 [현장 취재]한국 미술계에 스타가 나오지 않는 까닭 - 『예술을 유혹하는 사회학』 김동일 오정민 2011.02.12 1734
67 저자강좌안내 [노컷뉴스 2011.6.20.] '인지자본주의'의 지은이 조정환 강연회 오정민 2011.06.22 1625
66 강연후기 3월 26일(토) 전선자 선생님의 『플럭서스 예술혁명』출간 기념 강연 후기 정성용 2011.03.30 1593
65 기타 [서울아트시네마 2011.6.25] 다큐 <오월애> 김태일 감독님과 조정환 저자님 대담 기록 file 김정연 2011.07.13 1586
64 CommonCityProject <뉴욕열전> 출간 기념 '뉴욕과 서울을 잇는 실시간 화상강연!' file 정성용 2011.01.04 1548
63 저자강좌안내 [4/14 토 2시] '원자력과 인지자본주의' (조정환 선생님 강연) file 김정연 2012.03.30 1404
62 강연후기 [인지와 자본 저자강연 후기] 사유의 한계를 넘은 새로운 자본주의 김정연 2012.02.07 1244
61 강연후기 [채널예스] 컨닝이 아니라 커머닝 해야 잘 산다 - 『마그나카르타 선언』 역자 정남영 강연회 김정연 2012.09.25 1218
60 저자강좌안내 [강연임박] 6월 9일 <노동하는 영혼> 저자 베라르디의 특별 화상 강연회에 초대합니다! 오정민 2012.06.07 1214
59 강연후기 [채널예스] 부채를 권리로… 금융의 사회화가 필요한 이유 - 『금융자본주의의 폭력』 출간 기념 서평회 김하은 2013.06.09 799
58 기타 『공통체』출간기념 조정환 선생님 특강 "처음 읽는 안토니오 네그리" 강연영상 file 김하은 2014.02.20 595
57 저자강좌안내 [위험한 언어] 출간을 계기로 본 에스페란토 운동의 전망 file 오정민 2014.01.06 586
56 저자강좌안내 『혁명의 영점』 출간기념 저자 실비아 페데리치 화상강연회 영상입니다. file 김하은 2014.02.03 521
55 저자강좌안내 『과학의 새로운 정치사회학을 향하여』 출간기념 스콧 프리켈 화상강연회 영상입니다. file 김하은 2014.02.03 501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Next
/ 4



▷ Tel 02) 325 - 1485 | Fax 02) 325 - 1407 | 서울시 마포구 동교로18길 9-13 [서교동 464-56] (우편번호:04030) | galmuri94@gmail.com | @daziwonM
▷ Galmuri Publishing Co. 9-13, Donggyo-ro 18-gil, Mapo-gu, Seoul, South Korea (04030)
▷ 계좌번호: 국민은행 762302-04-029172 [조정환(갈)]
X
Login

브라우저를 닫더라도 로그인이 계속 유지될 수 있습니다. 로그인 유지 기능을 사용할 경우 다음 접속부터는 로그인할 필요가 없습니다. 단, 게임방, 학교 등 공공장소에서 이용 시 개인정보가 유출될 수 있으니 꼭 로그아웃을 해주세요.

아이디가 없으신 분은

회원가입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