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자강좌안내

[현장 영상] 『천만 관객의 영화 천만 표의 정치』 출간기념 저자 정병기 선생님 강연회 (2016.9.24. 7시 다중지성의 정원)

by 김하은 posted May 27, 2017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천만 관객의 영화 천만 표의 정치』 출간 기념 저자 강연회


책 소개 : http://goo.gl/62aAnv


현대 사회의 매체들은 생산과 소비를 함께 수행하는 생비자(prosumer)로 기능한다. 관객이 영화를 통해 표현한다면, 사회적으로 소비되는 영화는 이미 표현의 단계에 들어선 것과 다를 바 없다. 영화를 문화적 사건이라고 한다면, 문화는 정치학적으로 볼 때 정치가 실현되고 정치적 의미가 발생하는 장이다. 특히 정치 영화에서 문화적 사건은 정치적인 것을 재현하고 표현할 뿐만 아니라 그 자체로 실재하는 사건이 된다. 사건으로서의 영화에서 현실 속의 주체인 관객은 영화를 통해 재현되거나 동원되는 대상이 아니라 자신을 표현하는 시.공간으로 영화를 인식하고 영화와 상호작용한다.


대선에서 경쟁력 있는 제3후보가 적어도 한 명이라도 출마한다면, 1,000만이라는 숫자는 유효 투표의 약 3분의 1에 해당해 당선 확정에 근사한 수치다. 2005년 이후 천만 관객을 넘은 한국 영화들은 권력과 관련되는 내용을 다루었거나 그렇지 않을 경우에도 사회 부조리와 관련된 이슈들을 주로 다루었다. 1,000만 이상의 관객을 동원한 영화는 한국 사회의 정치 문화를 반영하는 대표적인 문화적 사건임에 틀림없다.


강연   정병기 (영남대학교 정치외교학과 부교수)


사회자 주미옥


일시  2016.9.24.(토) 저녁 7시 

장소  다중지성의 정원 강의실 (문의 02-325-2102)


프로그램  

7~8시 저자 강연 

8~9시 자유로운 질의응답과 토론


Articles

1 2 3 4